-
나만의 영어 말투 일상 영어회화 섀도잉으로 찾아보자영어 셀프러닝 2020. 4. 17. 19:22
안녕하세요, 엔너지입니다.
섀도잉 하나로 영어 실력을 확 높일 수 있을까요?
사실 섀도잉은 '소리에 집중하는 훈련'이지, 듣고 따라 말하기만 하면 내 일상회화 실력을 단번에 높여주는 마법의 도구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영어 일상회화 섀도잉은 왜 하는 걸까요?
지금까지 알려진 섀도잉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연스러운 영어의 속도와 리듬, 억양 습득
2. 초급자는 큰 소리로 말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 효과적
3. 정확한 영어 발음을 흉내 내면서 실제 회화에도 도움
>> 전반적으로 영어 말하기를 더 편안하고 자신감 있게 해 주는 효과!그러나 이것 말고도 가장 중요한 일상 영어회화 섀도잉의 목적은,
바로 나만의 영어 말투를 만드는 것입니다.
외국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또 다른 자아를 갖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유명인 누구처럼 부드러운 영어, 혹은 배우 누구처럼 정확하면서 세련된 영어 말투를 갖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으실 거에요.
내 성격과 가치관을 잘 반영하는 나만의 영어 말투를 확립하는 데에 섀도잉은 최고의 방법입니다.
수백 가지의 섀도잉 방법을 찾아서 따라 해 보다가 일본어 유튜버로부터 꿀팁을 얻어냈어요.
일본어 유튜버 자취생 K 채널의 류(Ryu)가 제안하는 롤모델 공부법입니다.
나만의 영어 말투 롤모델 - 일상 영어회화 섀도잉
Shadowing Technique
>> 자취생K - 류(Ryu)의 롤모델 섀도잉
섀도잉을 하려면 일단 공부할 영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섀도잉 하려고 하는데 어떤 드라마(영화)가 좋을까요?'
이렇게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효과가 있고 재미있었던 작품을 추천해 줍니다.
하지만 이런 추천물의 단점은, 나에게 재미가 없으면 끝이라는 거죠. 보기 싫은데 공부가 될 리가 없으니까요.;;
영상 자체를 제 1 기준으로 삼지 말고, 나의 롤모델이 될 '배우'를 선정해야 합니다.
>> 롤모델을 선정하는 이유는요?
1. 영상 선별의 기준이 확고해져서 선별이 쉬워진다.
2. 나에게 맞는 리듬감이나 표현을 익힐 가능성이 크다.
3. 메인 학습 포인트(롤모델의 대사)를 지정하여 학습 부담감이 준다.1. 롤모델 선정은 수많은 드라마 중에서 나에게 맞는 걸 고르느라 낭비하는 시간을 줄여 줍니다.
2. 또 나에게 맞는 배우를 선정함으로써 내 개성이나 조건과 너무 동떨어진 언어 습관 형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만약 1시간짜리 드라마를 보거나 공부를 할 때 1시간 내내 집중하는 것은 정말 어렵거니와 올바른 방법도 아닙니다. 내가 선정한 '배우'의 대사를 집중 공략함으로써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롤모델은 아래의 사항이 본인과 닮아있는 배우 중에 원하는 배우로 선정하시면 됩니다.
>> 롤모델 선정 기준
1. 성별
2. 나이(세대)
3. 캐릭터, 성격
4. 목소리 톤(tone)
5. 스타성1. 성별 - 남성과 여성은 목소리 높낮이가 다르고, 사용하는 단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2. 나이 - 연령별 사용 어휘도 다르기 때문에 또래의 배우를 선택하면 내 나이 또래의 언어습관과 그 배우의 어린 시절, 나아가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는 언어 습관까지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성격 -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배우는 본인이 가진 캐릭터와 대부분 비슷한 역할을 맡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섀도잉을 하면서 그 배우의 말투를 그대로 따라가게 되므로, 나의 성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배우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영어를 통해 성격을 바꾸고 싶다면 바꾸고 싶은 성격을 가진 배우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런 분들 계시죠. 원래는 소심하고 순한 성격인데 영어나 다른 외국어만 하면 할 말 다하는 당당한 성격이 되는 사람들이요. 그 반대의 경우도 있구요.
사실 외국어 실력이 부족하면 말 자체를 못하니 사람이 의도치 않게 과하게 착해지기 마련입니다.ㅠ ^^;;
결론은 실력!!
4. 톤 - 자신의 목소리와 너무 동떨어진 배우의 말투를 연습하면 억지로 소리를 꾸며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5. 스타성 - 인기가 있어야 그 배우의 작품이 계속 나오니까 당연한 겁니다.^^ 주연 배우로서 꾸준히 활동해야 작품 속 비중도 높고 자료도 풍부해집니다.
4, 5번 기준까지 충족시키면 너무 좋겠지만, 1-3번까지만 해당되어도 롤모델로 삼기에 충분합니다.
위 기준에 따라 제가 선택한 롤모델 배우는요!!!
두둥!!
.
.
.
블레이크 라이블리(Blake Lively)입니다.^^
물론 외모는 큰 차이가 있지요.... ㅋㅋ
블레이크 라이블리를 선택한 이유는,
- 목소리톤이 낮은 편이에요. 하이톤 목소리는 따라 하면 목이 아프거든요. ㅠ
- 제가 너무 좋아하는 배우이기 때문에 영상을 반복해서 보아도 지루하지 않습니다. 얼굴만 봐도 그냥 재미있어요.^^
- 평소 성격이 유쾌하고 업 되어 있어 저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
- 발성에 영어 특유의 쨍하고 까랑까랑한 발성이 부각되지 않아서 듣기 편안해요.
영화 '부탁 하나만 들어줘(A Simple Favor)'에 함께 출연한 안나 켄드릭(Anna Kendrick)과의 인터뷰 영상이 많은데요.
위 영상의 목소리를 들어 보시면 안나 켄드릭은 하이톤의 까랑까랑한 영어 특유의 발성이 많이 느껴지는 데 반해, 블레이크 라이블리는 허스키하면서 힘을 덜 주는 발성 같아서 따라 하기 편안합니다.
>> 이 밖에 피해야 할 영상
시대극, 애니메이션
사실 아예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내 관심 분야라면 일상 영어회화라기엔 실생활과 약간 거리가 있더라도 섀도잉을 안 하는 것보다는 도움이 돼요.
그렇지만 사람의 뇌의 용량과 능력에는 한계가 있는지라, 굳이 잘 안 쓰이는 영어 표현을 머릿속에 넣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할 필요는 없다고 여겨집니다.^^
내 현 위치와 동떨어진 작품 - 학원물, 정치물 등
학생인데 정치물을 본다거나, 직장인인데 학원물을 보는 것 등 나의 현재 생활과 너무 동떨어진 상황에 대한 작품은 이입도를 떨어뜨립니다.
그냥 재미로 감상하는 것은 상관없어요.
일상 영어회화 섀도잉을 하면서 추가로 받아쓰기, 따라 하기 등 각자의 방법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롤모델 배우의 리듬감을 카피하시면 나만의 억양과 표현, 말투의 뼈대가 잡힐 겁니다. 목소리 톤도 정리되면서 나만의 개성을 띤 나만의 말투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롤모델을 정하지 않고 모든 배우의 리듬감을 다 따라 하면 내 기준을 확립할 수가 없습니다. 내 기준을 먼저 세우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다른 배우나 다른 영상을 따라 해도 내 개성과 내 말투로 재해석하게 될 겁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수많은 영어 능력자들이 각자 저마다의 방식을 가르쳐 줍니다.
섀도잉의 방법도 수백가지가 있는 것 같아요. 10초씩 끊어서 연습하기, 1번 듣기 - 3번 섀도잉 - 받아쓰기, 영화 대본으로 하는 섀도잉 등등...
이 분들은 모두 그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를 해오면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터득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완전히 똑같이 따라하기에는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어요.
스스로 계속 해보면서 나만의 공부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정말정말 섀도잉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재미있거든요!!
그래서 이 공부법이 저에게는 딱이었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유튜브, 팟캐스트 등 일상 영어회화 자료가 넘쳐나서 섀도잉 하기 너무 좋은 세상이에요.^^
원하는 롤모델을 찾아 나만의 영어 말투를 만들고 개성 있는 영어 실력을 뽐내시길 바랍니다~!
7개국어 조승연의 영어 비법이 궁금하시면 >>>
https://n-nergy.tistory.com/12
영어 이메일 끝인사와 서명 추천 >>>
https://n-nergy.tistory.com/15
'영어 셀프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일러의 리얼클래스 어플 사용 후기 (0) 2020.04.20 맥스보카 후기 - 짬내서 영단어 외우기에 딱 (0) 2020.04.18 영어 이메일 작성법 - 끝인사와 서명 (0) 2020.04.16 Grain of salt? 강경화 장관 FRANCE24 영어 인터뷰 (0) 2020.04.15 비정상회담 조승연 - 언어천재의 영어공부 비법 6가지 (0) 2020.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