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이미 부자다’라는 긍정 확언이 틀렸다고? 어포메이션(afformation)으로 질문하라
    자기계발 성공철학 2021. 4. 17. 22:22

     

     

     

     

    안녕하세요, 엔너지입니다. 😊

     

    한창 꿈 많았던 대학생 시절, ‘시크릿이나 꿈꾸는 다락방같은 자기계발서를 즐겨 읽었어요.

    긍정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기록한 뒤, 시각화(Visualization) 하기 위해 잡지에서 내가 원하는 미래의 모습, 갖고 싶은 물건 등을 찾아 나만의 비전 보드(vision board)에 붙여 놓고 틈나는 대로 바라보곤 했지요.

     

     

    출처 Shari's Berries (www.berries.com)

     

     

    수많은 자기계발 전문가들과 성공한 사람들이 하나같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 중에 ‘확언(affirmation)’이 있습니다. 원하는 것이 부()이든 건강이든 행복이든 이미 갖고 있는 것처럼 의심하지 말고 믿으라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글로 쓰고, 읽고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이미 부자다.’
    ‘나는 이미 성공한 기업가이다.’
    ‘나는 이미 날씬하고 아름답다.’

     

     

    이런 문구들이 있습니다. 가끔 긍정 확언에 관한 유튜브 영상 댓글을 보면

     

    나는 이미 머리숱이 많다. (탈모인의 슬픔 ㅠㅠ)’

    나는 이미 체지방이 적다. 8%. (영원한 다이어트의 굴레..)’

     

    이런 웃픈 확언들이 있기도 하지만요. ㅎㅎ

     

     

    여러분들도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이런 문구를 적어 두고 되뇌어 보신 적 있으시죠?

    문제는 그 이후에 정말 어떤 일이 벌어졌나 하는 겁니다.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룬 사람도 있을 거에요. 원하는 목표 중 일부는 이루고 일부는 진행중이거나 어쩌면 실패했을 수도 있구요. 끊임없이 노력했지만 뜻하지 않게 큰 실패로 자포자기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왜 긍정 확언을 수년간 반복해도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는 걸까요?

    확언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우리가 꿈꾸는 성공을 실현할 수 있을까요?

     

     

     

    왜 긍정확언은 실패하는가?

     

     

     

    어포메이션(Afformation)의 작가 노아 세인트 존확언이 아닌 질문, 즉 어포메이션을 통해 비로소 풍요로운 삶 만들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행복하다.”라는 확언 대신 “왜 나는 이토록 행복할까?”라는 질문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 두 문장은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 어포메이션이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성공에 이르는지 작가의 통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포메이션 방법을 4단계의 순서대로 담아 보았구요. 마지막으로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어포메이션 문구들을 추려 보았습니다.

    쭉 읽어 보시고 여러분도 나만의 어포메이션을 시작한다면 그동안 수없이 반복해온 긍정 문구보다 더 나은 발전을 이루실 수 있을 거에요.

     

    저도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인생을 바꾸는 긍정적인 질문 - 어포메이션 

     

     

     

     

    ♥ 왜 어포메이션이라고 부르는가?

     

     

    애퍼메이션(affirmation, 긍정적인 확언)은 라틴어 firmare(견고하게 하다)에서 유래
    어포메이션(afformation, 형성)은 라틴어 formar(형성하거나 형태를 준다)에서 작가가 새로 만든 단어

     어포메이션은 새로운 기술이나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식을 설명하는 신조어

     

     

    어포메이션의 원리

     

    인간의 뇌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어린 시절 작가 노아의 작은 기숙사 방 벽은 나는 행복하다, 나는 부자다, 나는 아주 훌륭하다와 같은 긍정적인 문구들로 가득 찼다고 합니다. 그러나 계속 기회를 놓쳤고 관계는 실패했으며 잔액은 800달러가 전부였다고 하는데요.

     

    방 한구석에 앉아 종이를 보며 노아는 생각했습니다.

     

     

     이 긍정적인 문구들을 오랫동안 반복해서 말해왔는데 왜 여전히 믿지 못하는 걸까?

    그럼 대체 내가 마지막으로 믿을 만한 것은 무엇일까?

    내 인생을 바꿀 좀 더 확실한 길이 있어야 해.

    그러나 도대체 그게 무엇일까?’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그의 뇌가 분주히 움직이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인간의 뇌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자동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기서 자동적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질문을 던지기만 하면 뇌가 알아서 답을 찾아주니 믿지도 않는(심지어 다른 누군가가 만든) 문구를 반복하느라 시간 낭비하지 말고 원하는 것을 질문으로 바꾸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빌리프 갭(Belief Gap)

     

    당신이 원하는 것(새로운 욕망 현실 New Desired Reality)과

    실제의 당신(현재 인지 현실 Current Perceived Reality)과의 차이

     

     

     

    출처 - 책 어포메이션(노아 세인트 존)

     

     

    그동안 삶을 바꾸기 위해 멘토의 규칙들을 따른 수백만의 사람들이 여전히 자신들이 원했던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인생을 바꿀 수 없었던 이유는 바로 입으로 반복하면서도 내면에선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빌리프 갭을 이어주는 방법이 바로 어포메이션입니다. 우리는 이 빌리프 갭을 뛰어넘어야만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질문하기

     

     

    우선 힘이 빠지는 질문 5가지를 노트에 적어 봅니다.

     

     

    힘이 빠지는 질문이란?

    당신을 힘이 빠지게 하고 마음속에서 당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 것, 당신이 할 수 없는 것, 당신이 아닌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실상 당신의 힘을 앗아가는 질문들

     

     

    [힘이 빠지는 질문의 예]

    왜 나는 파산했는가?
    왜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가?
    왜 나는 이렇게 되는 일이 없는가?
    왜 나는 충분한 돈이 없는가?
    왜 나는 이렇게 뚱뚱한가?
    왜 나는 살을 뺄 수 없는가?

     

     

     

    이 과정을 통해 무엇이 당신을 힘 빠지게 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실을 직시해야 전환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위에서 적은 5개의 힘이 빠지는 질문을 힘이 나는 질문으로 바꾸어 봅니다.

     

     

     

    왜 나는 이렇게 하는 일마다 잘 안될까?
    >>> 왜 나는 하는 일마다 잘 될까?

    왜 나는 이렇게 뚱뚱한가? 
    >>>
    왜 나는 이렇게 살을 빼는 게 쉬울까?

     

     

     

    생각만 해도 힘이 나고 기분이 좋아지지 않나요? ㅎㅎ

     

     

     

    어포메이션 4단계

     

    1. 질문하기
    2. 어폼하기
    3. 수용하기
     4. 행동하기 

     

     

     

    1. 질문하기 - 무엇을 원하는지 자신에게 질문하라.

     

     

     

    인생의 중요한 10가지 영역 중에서 자신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 3가지를 중요도 순으로 선택해 보세요.

    그리고 당신이 선택한 3가지 영역에서 자신의 욕망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 보세요.

     

    건강과 행복 (    )
    돈과 부 (    )
    자신감 구축 (    )
    일과 직장 생활 (    )
    사랑과 친밀함 (    )
    가족과 인간관계 (    )
    두려움 극복 (    )
    나쁜 습관 극복 (    )
    영성 (    )
    인생과 행복 (    )

     

     

    저는 3가지만 추리기가 너무 어려워서 4가지 영역을 선택했답니다.^^; 

    돈과 부, 건강과 행복, 자신감 구축, 사랑과 친밀함 순으로요.

     

     

     

    인생의 중요한 10가지 영역 - 건강, 행복, 부, 사랑, 자신감, 극복하기, 일, 영성, 가족, 인간관계

     

     

     

    2. 어폼하기 - 당신이 원하는 것을 이미 사실이라고 여기는 새로운 질문 만들기

     

     

    이미 그러하거나 이미 일어난 사실로 여기는 힘이 나는 질문을 만드는 것입니다.

     

     

     

    왜, 어포메이션은 모든 질문이 왜(Why)로 시작되는가

     

     

     

    왜 모든 질문이 “How”가 아닌 “Why”로 시작되는지에 대해 작가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만약 나는 어떻게 부자가 된거야?”라고 묻는다면 아마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부자가 된 이유를 알기 전에 질문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라고 믿을 수도 없을 뿐더러 힘이 나는 질문이 되지 않는 것이죠.

     

    거꾸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how) 알고 있어도 해야 할 이유(why)가 없다면 우리는 하지 않습니다.

     

     

    동기는 항상 방법을 이긴다.

    왜는 언제나 어떻게를 앞선다.

     

     

    그래서 어포메이션은 언제나 라는 단어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3. 수용하기 - 앞서 작성한 어포메이션을 내 것으로 만드는 단계

     

     

    인간이 의사소통을 하는 4가지 방식을 통해 질문의 진실을 수용하는 것인데요.

     

     

    어포메이션을  적는다.

                       읽는다.

                       말한다.

                       듣는다.

     

     

    4단계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듣기가 가장 빠른 결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힘이나는 어포메이션을 들으면서 부정적인 내면의 목소리와 감정이 차츰 잊혀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일을 하느라 바쁠 때에도, 심지어 자는 동안에도 녹음파일이나 아이어폼 오디오(iAfform Audio, 작가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를 듣는다고 하네요.

     

    반복의 힘은 위대한 것 같습니다.

     

     

     

     

    4. 행동하기 - 실천에 옮기기

     

     

     

    각각의 힘이 나는 어포메이션에 이를 사실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행동을 목록으로 만들어 실천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왜 나는 영어를 이렇게 유창하게 구사할까?” 라는 어포메이션에 대한 행동은

     

    1. 영어소설 소리 내어 읽기

    2. 영어 일기 쓰기

    3. 외국인 친구 만들기

     

     

    이런 식으로 적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거지요.

     

    작가는 어포메이션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중요한 것이지 반드시 정답을 찾아야 하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이 방법이 아니면 어떡하지? 라는 의심 대신 힘이 나는 질문을 반복하며 당장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인생을 위한 어포메이션 10

     

     

    1. 건강과 행복

     

    왜 난 내 아름답고 건강한 육체를 사랑할까?
    왜 난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만 끌어들일까?
    왜 난 자신을 이렇게 잘 관리할까?

     

     

    2. 돈과 부(副)

     

    왜 돈은 나에게 자석처럼 들러붙을까?
    왜 내 수입은 언제나 지출보다 많지?
    왜 내가 가는 곳마다 풍요가 날 찾아올까?

     

     

     

    3. 자신감 키우기

     

    왜 난 내 인생에서, 내 사업에서, 인간관계에서 필요 이상으로 매력적일까?
    왜 난 내 재능을 세상과 나누는 것에 자신감이 있을까?
    왜 난 지금 인생에서 내가 갖고 싶은 모든 것들을 갖도록 허락받았을까?

     

     

     

    4. 일과 직장 생활

     

    왜 내 천부적 재능은 인정받고 잘 보상받는가?
    왜 내 경력은 애초의 꿈들을 넘어서 성장하고 있는가?
    왜 내게 성공은 이렇게 빠르고 쉽게, 지금 당장 오는가?

     

     

     

    5. 사랑과 친밀감

     

    왜 내 관계는 사랑스럽고 재미있고 건강할까?
    왜 나는 행복해지고 사랑받고 사랑하는 것이 이렇게나 쉬울까?
    왜 내 인생에는 이토록 많은 사랑이 있을까?

     

     

     

    6. 가족과 인간관계

     

    왜 내 인생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나의 장점과 재주와 능력을 알아봐줄까?
    왜 나는 인생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줄까?
    왜 나는 나 자신을 꿈꿔왔던 것보다 더 행복하게 해줄까?

     

     

     

    7. 두려움 극복

     

    왜 모든 일이 생각했던 것보다 잘 풀릴까?
    왜 사람들은 내게 이토록 친절하고 도움을 줄까?
    왜 나는 성공하기로 한 일에서 모두 성공해도 괜찮을까?

     

     

     

    8. 나쁜 습관 극복

     

    왜 나는 ________(그만두고 싶은 나쁜 습관들- 과식 흡연 음주 과소비 폭식 등)을 그만두기가 이렇게 쉬울까?
    왜 나는 항상 인생의 좋은 것에 집중할까?
    왜 나는 정말로 여유 있고 행복하고 자신 있는 사람이 되기 시작했을까?

     

     

     

    9. 영성

     

    왜 나의 인생은 이토록 축복받았을까?
    왜 나에게는 베풀 것이 이토록 많을까?
    왜 나는 항상 딱 맞는 때에 딱 알맞은 장소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필요한 일을 하게 될까?

     

     

    10. 인생과 행복

     

    왜 나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는 완벽한 능력이 있을까?
    왜 나는 친구들, 가족들, 동료에게 진정으로 인정받을까?
    왜 나는 이렇게 운이 좋을까?

     

     

    책에는 훨씬 다양하고 좋은 어포메이션 문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의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나만의 어포메이션을 만들면 더 효과적일 거에요.

     

     


     

     

     

    저도 이 책을 읽고 마음에 드는 문장들을 골라서 편집해 <어포메이션 북>을 만들었습니다.

     

     

    나만의 어포메이션 북을 만들어 보세요!

     

     

    매일 아침마다 진심을 담아 소리내어 읽고 있는데요.

    확실히 일하면서 짜증이 많이 줄었구요.(워낙 성미가 급한지라^^; )

    무엇보다 생각하는 방식이 바뀌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힘빠지는 질문이 나오려고 할 때마다 즉각 중단하고 힘이 나는 질문을 대신 던집니다.

     

    안 되는 이유를 찾으려 뇌가 일하게 만들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내가 잘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부지런히 찾아내도록 제 뇌를 단련시킬 겁니다.ㅎㅎ

     

    책에 있는 어포메이션문장들을 읽으며 인상적이었던 점은,

    행복이나 성공이 크기에 상관없이 쉽게, 빠르게, 당장 온다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왜 이렇게나 많이 가져도 괜찮을까, 왜 이렇게 빨리 이루는가, 왜 이렇게 쉽지, 왜 이렇게 완벽하지?

     

     

    하고 말이죠.

     

     

    우리는 항상 많은 걸 욕망하면서도 실패할 게 두려워 목표를 소박하게 잡곤 합니다.

    그리고 간절히 원할수록 그 꿈이 더 거대해 보인 나머지 꿈을 이루기가 굉장히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릴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결과에 실망하기 싫어 난 그렇게까지 많은 걸 바라지 않는다고 스스로를 속이기도 하죠.

     

    이제부터는 다르게 생각해야겠습니다.

     

    왜 나는 이렇게 인생 모든 면에서 원하는 것을 넘치게 가져도 괜찮을까?

     

    이렇게요.

     

     

    또한 모든 어포메이션이 원대하고 웅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한 소녀가 왜 나는 이렇게 쉽게 잠드는가?”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고 나서 숙면을 취했다고 합니다. 생활 속의 작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어포메이션도 참 유용한 것 같습니다.

     

     

    힘이 나는 어포메이션을 통해 여러분들이 꿈꾸던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왜 나는 이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을 돕는 것을 즐길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