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문법 검사기 Grammarly 로 프로페셔널하게영어 셀프러닝 2020. 4. 21. 19:42
안녕하세요, 엔너지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 영작 연습을 합니다. (오올~~ㅋㅋ)
시.. 십오 분 동안만요.^^;;
다 작성하면 뜻이 맞는지 철자 오류는 없는지 가볍게 확인하는데요. 네이버 파파고 번역기로 한영 영한 번갈아 검색하거나 구글 검색 말고도 사용하는 영어문법 검사기가 또 있습니다.
바로 그래머리(Grammarly)라는 영문법 검사기입니다.
친구에게 추천받아서 써 봤는데 간단한 오류를 교정해 주어 영문 메일을 쓰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유용한 것 같습니다.
AI가 교정해 주는 거라고 하네요. AI이든 사람이든 누가 옆에서 교정해 줘야 보이는 오류들이 있지요. 왜 제 눈에는 안 보이는 걸까요?ㅋㅋ
아니면 왜 메일을 보낸 직후, 블로그 게시물을 발행한 직후에야 보이는지요.... ㅠㅠ
Grammarly는 컴퓨터와 휴대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사용법과 유무료 버전의 차이점, 문법 교정 범위, 나의 writing 습관을 분석해 주는 weekly writing statistics 등에 대해 제가 느낀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영어문법 검사기 Grammarly
PC에서 이용하기
>> 유료, 무료 버전 차이
Correctness Improves spelling, grammar, and punctuation. Clarity Helps make your writing easier to understand. 무료 버전에는 이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스펠링, 문법, 구두점이나 쉼표 등의 오류를 잡아 주고 복잡하게 표현한 말을 더 매끄럽고 간단한 표현으로 바꾸어 줍니다.
사이트의 이해를 돕기 위한 Grammarly의 예시 문서(Demo document)에서 Clarity 기능을 살펴보면,
Underlines that are blue.....
라고 쓴 문장을
Blue underlines....
라고 고치도록 권장합니다. 이와 같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데 빙빙 꼬아 만든 문장을 명료하게 다듬어 줍니다.
Engagement Helps make your writing more interesting and effective. Delivery Helps you make the right impression on your reader. 유료인 프리미엄 버전의 추가 기능입니다. 같은 뜻이지만 좀 더 효과적이고 글을 흥미롭게 만들어 주는 표현, 읽는 사람에게 좀더 명확한 인상을 주고 뜻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급 표현으로 글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영어로 업무를 많이 하시는 분,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시는 분, 나의 영어 표현을 좀더 세련되게 다듬고자 하시는 분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 즉석 교정
Grammarly는 미리 작성한 문서 교정과 즉석 교정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저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꼭 Grammarly 사이트로 가지 않아도 글을 작성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교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화면입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처럼 버튼이 생성되는데 기능 이용을 원치 않으시면 꺼 두시면 됩니다.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교정이니만큼 약간의 버퍼링이 있을 수 있어요. 매번 교정하고 지나가기가 번거로우시다면 한 번에 쭉 작성하셨다가 나중에 모아서 교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스펠링을 많이 틀리게 썼는데도 이렇게 자주 쓰는 표현은 문맥으로 내용을 파악해서 교정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a가 빠졌는데도 알림이 뜨지 않네요.;;
완벽한 교정은 좀 어려운 듯하지만 큰 오류는 줄일 수 있어요.
아마 유료 버전에서는 더 정확한 교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미리 작성한 문서 교정
미리 작성한 문서를 교정하려면 1) 본문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거나 2) 작성한 파일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제가 오늘 아침 작성한 글을 복붙 해 보았습니다.^^ 번역기로 수정한다고 했는데도 5개의 오류가 있네요. 하나하나 클릭해 보면 왜 이렇게 교정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설명도 함께 있어 교정과 함께 문법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 미국식, 영국식 등 원하는 영어 선택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Grammarly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원하는 영어 종류를 선택하실 수 있어요. 쓰는 나라마다 스펠링이나 표현법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영어 등 원하시는 영어 스타일을 선택하셔서 교정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 이 정도로 세심한 분류가 가능하다니 놀라웠습니다.
저는 그냥 기본값인 미국 영어를 선택했습니다. 사람들이 영국 영어가 아무리 멋있다 해도 전 미국영어파거든요.^^;;
>> 사전(Dictionary) 기능
또 위 창에서 Show definitions and synonyms via double clicks (더블클릭하면 정의 및 동의어 표시) 기능이 있어 활성화시켜 보았습니다.
이렇게 읽고 있는 문서나 사이트의 단어를 더블 클릭하면 사전처럼 단어의 뜻을 표시해 주어 영문 기사를 읽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번거로움을 줄여 주는 프로그램이 많이 나온 덕분에 영어 기사를 접하기가 훨씬 쉬워졌어요.
Grammarly 휴대폰 어플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키보드의 언어 변환하는 버튼을 누르면 Grammarly 아이콘이 뜹니다. 이 상태에서 문자를 입력하시면 돼요.
저는 주로 휴대폰으로 영문을 쓸 일이 많아서 어플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틀린 단어와 어색한 단어를 쓸 때마다 알림으로 표시를 해 주는데, 가끔은 방해가 되기도 해서 매번 쓰지는 않아요.^^;;
하지만 스스로 발견하지 못하는 오류를 교정해 주어 유용한 어플입니다.
동의어를 찾아주는 기능은 똑같은 표현을 반복하는 것을 지양하는 영어 특성상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어휘 실력도 향상시켜 줍니다.
Weekly Writing Stats (writing 통계)
평소 메일 확인을 잘 안 하는 편이라 이런 메일이 와 있는지 몰랐습니다. 두둥!!
Grammarly를 사용할 때마다 데이터가 쌓여 제 라이팅에 얼마나 많은 오류가 있었는지 분석해 줍니다!
일주일간 저의 라이팅 패턴을 분석해서 Productivity(생산성), Mastery(정확도), Vocabulary(어휘력)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눠서 숙련도를 표시해 줍니다.
정말 세심하고도 배려 돋는 무시무시한 메일이에요.;;;
더 무서운 건,
무려 자주 실수하는 영어문법을 검사하여 탑3, TOP 3 MISTAKES 를 뽑아 줍니다. 짝짝짝!!!
아니 이런 거 탑쓰리 뽑지 말라구.. ㅠㅠ
콤마 생략, 동사 형태, 동사 복수형 표현에 실수가 많다고 나오네요. 복수형은 정말 알 것 같다가도 모르겠어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구글 번역기나 네이버 파파고 번역기, 영어문법 검사기 모두 내 생각을 완벽하게 읽어줄 수는 없는 듯합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오류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인간과 기계는 근본적으로 다르긴 한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과거보다 훨씬 영어를 공부하거나 일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자주 틀리는 문법 실수까지 분석해 주니 약점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실력이 더 향상될 수 있을 거에요!
타일러 라쉬의 진짜 미국식 영어 리얼클래스 후기 >>>
https://n-nergy.tistory.com/20
영어 해석기 양대산맥 구글 VS 파파고 비교 >>>
'영어 셀프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상류층 posh 악센트 권주현의 진짜 영국 영어 (0) 2020.04.24 이 미트볼아! 크리스 앤드류 쿠오모 유쾌한 CNN 인터뷰 (0) 2020.04.23 타일러의 리얼클래스 어플 사용 후기 (0) 2020.04.20 맥스보카 후기 - 짬내서 영단어 외우기에 딱 (0) 2020.04.18 나만의 영어 말투 일상 영어회화 섀도잉으로 찾아보자 (0) 2020.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