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알남YAN 채널 리뷰와 댓글모음
    영어 셀프러닝 2020. 5. 16. 22:13



    안녕하세요,

    엔너지입니다.


    지난 시간에 177만 구독자 영어 유튜버 1위 올리버쌤에 관해 포스팅 한 바 있습니다. 귀여운 연기와 함께 유용한 표현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고, 외국인을 대하는 매너와 미국 문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채널이라 강추 했습니다.^^


    오늘은 그에 못지 않은 인기 영어 유튜버, '영알남'에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2020년 5월 현재 91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어 조만간 100만 구독자를 달성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미리 축하 짝짝짝!!!




    주토피아 나무늘보


    나무늘보를 닮은 영알남 ㅋㅋ




    애니메이션 주토피아의 나무늘보를 닮은(?)ㅋㅋ 훈훈한 외모의 소유자이구요. 소통을 중요시해서 수많은 댓글에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 주는 성실 유튜버입니다. 


    BTS(방탄소년단)의 정국이 시청하는 채널이라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1) 영알남에 대한 기본 정보2) 유튜브 채널 '영알남YAN'의 구성, 그리고 3) 유익했던 영상 속 내용과 영어 표현에 대해 몇 가지 뽑아 봤습니다~!


    사교적이면서 활발한 성격이 굉장히 매력 있어서 컨텐츠도 정말 재미있어요. 그래서 '비록 재미로 유튜브를 보고 있지만 영어 표현도 나오니 난 공부를 하고 있는 거야' 라며 뭔가 합리화 하게 되는 채널입니다.^^;






    영알남 인물 정보




    영어 유튜버 영알남 - 출처 인스타




    본명 양승준

    나이 1991년생

    학력 맨체스터 대학교 영어교육학, 교육학

    인스타 @yan.youtube



    영알남은 약 3년 전 본인을 소개하는 영상에서 '복수 전공'임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에 영국 유학 생활도 했으니 영어를 알려 주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라고 하면서요.



    왜, 영어 '알려주는' 남자인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지인의 질문 한 마디였습니다.



    "왜 영어를 딱딱하게 가르쳐야 돼? 영어는 그냥 알려주면 안돼?"



    이 말을 듣고 바로 빡! 느낌이 와서 영어 가르치는 일을 하려던 원래 계획이 아닌, 영어와 관련된 모든 문화를 알려주는 컨텐츠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영알남 일상 컨텐츠




    그러나 컨텐츠의 상당수가 영어가 아닌 일상과 문화에 치중되어 있어(특히 축구) '영어 빼고 다 알려주는 남자'라는 비판도 받았는데요.


    영어를 알려 주는 영상에 유독 비판적인 악성 댓글이 많이 달리자 컨텐츠의 방향을 바꾼 거라고 합니다. 이 피드백을 받은 이후로는 다시 영어 관련 영상도 종종 올라옵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 특히 영어 좀 한다는 사람들은 남들이 조금이라도 틀리거나 실수하면 득달같이 달려 들어 만신창이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 잘못된 표현을 알려 준 사람은 대역죄인이 되지요. ㅠㅠ 


    완벽한 사람이란 없으니, 타인에 대한 좀 더 너그러운 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영알남YAN 유튜브 채널 구성




    재생 목록을 보시면 영어를 직접적으로 '알려 주는' playlist는 아래의 세 개입니다.




    헷갈리는 영어 '제대로' 하기


    영어 잘하는 Real TIP


    네이티브 뺨치는 영어 한 마디



    이 밖에 문화, 여행 등을 다루는 컨텐츠도 유용한 것이 많이 있습니다. 관종 끼가 있어서인지 에피소드도 남다르고 여행도 정말 파란만장하게 합니다.^^;;; 사건이 끊이지 않아요.



    응? 합법적 불법체류라구요? ㅋㅋ




    최근 영국에서 불법 체류자가 된 사연까지 공개되었는데요. 다들 자신들은 영국에서 오래 살았어도 이런 일을 겪은 적이 없는데 정말 다이나믹한 인생이라는 댓글들이 수두룩하게 달렸었죠.ㅎㅎ




    유튜브 속 영어 표현




    >> 헷갈리는 영어 '제대로' 하기



    Are you okay to meet up at 7:00 pm?


    우리가 듣기에는 딱히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이 표현은 듣기에도 어색하고 잘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


    Is that okay to meet up at 7:00 pm?


    이렇게 말한다고 하는데요. 외국인 친구에게 왜 Are you okay가 어색한지 물어 보니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는 눈치입니다.ㅎㅎ





    Are you okay는 상대가 아플때 "아픈 덴 괜찮아? 다친 덴 괜찮아?" 라는 뜻으로, "7시에 만나는 거 어때? 괜찮아?"처럼 의견을 묻는 '괜찮아?' 와는 쓰임이 다릅니다.




    >> 영어 잘하는 Real TIP




    듣기의 중요성!!



    유학 준비(해외 생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다!


    대부분의 영어 학습은 '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이런 상황에서 쓰기 좋은 한 마디 등의 컨텐츠가 많습니다. 이런 말하기 연습은 공부할 때 가장 가시적인 효과를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영알남도 물론 이런 표현을 소개하고 있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듣는 연습'이라고 합니다. 듣기가 먼저 되어야 대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Greeting is the gateway of conversation.

    인사 열심히 하기


    영어교육학에서는 greeting(인사)가 의사소통의 gateway(관문)이라고 합니다.



    인사 잘하기 - small chat으로 이어집니다~!



    grocery shop 등에 가서 점원의 인사에 "Hi! How are you?" 이렇게 같이 인사를 건네면 그때부터 Small Chat 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대화는 어려운 영어를 쓰지 않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영어 실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도 영어 배우기 - Indian English


    인도식 영어 배우는 영상이 인상 깊었는데요. 영알남도 실제 인도인의 영어를 들으며 종종 단어들을 알아듣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영상을 제작한 이유는 세계에는 다양한 영어 발음이 존재하니 발음보다 중요한 건 소통이고, 모든 영어가 다 가치 있다는(equal) 것을 전달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평소 영알남의 교육 철학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나저나 인도 의상까지 준비해서 입고 인터뷰 하는 모습이 정말 대단합니다!ㅋㅋ




    >> 네이티브 뺨치는 영어 한 마디



    Can I pay by cash?

    현금으로 결제해도 되나요? 


    pay by, pay in 모두 문법적으로 맞지만 원어민 친구들은 by를 쓰는 빈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pay in은 이상하게 들린다는 원어민도 있었다고 하니 실제로는 잘 쓰이지 않나 봅니다.



    Would you like a receipt?

    영수증 필요하세요?


    이 표현은 한국인이 의외로 가장 많이 놓치고 있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빠르게 지나가듯 말하기 때문에 못 알아들을 확률이 높은 것 같아요.


    이렇게 설명을 한 뒤 영알남은 직접 커피를 주문하면서 실제 대화를 보여줍니다.



    100% 실제 영어 대화를 담은 영상




    이 컨텐츠는 100% 리얼 실제상황과 대화를 담고 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다른 영어 교재나 방송에서처럼 짜여진 대본이나 인터뷰 형식이 아니라 실제 근무하는 직원이 주문 받으면서 하는 말을 담았어요!



    여러분은 해외 여행하실 때 이 표현 잘 들리셨나요?^^




    영알남 댓글 모음




    영알남 채널의 가장 좋은 점 중에 하나는 '소통'이 잘 된다는 점입니다. 피드백도 빠르다고 해요. 

    구독자들은 영알남의 공감과 응원 댓글 한마디에 동기부여가 되어 영어 학습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 중 몇가지 댓글들을 모아 봤습니다.




    >> 영어 관련 소통



    ▷ 영알남님 저 지금 영국 옥스포드에서 거주중인데요. 혹시 영어원서 처음 읽는 사람에게 추천해줄 책 있나요?

            소설책 ㄱㄱㄱ 저는 퍼시잭슨 시리즈 겁나 재밌게 읽었오용


    ▷ 진짜 쉐도잉이 영어에 큰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경험해 보신 분들은 다 알죠 ㅎㅎ


    ▷ 대학 가서 외국원서 읽기 위해서 수능 치는 거 아님?

            맞음


    ▷ 흑인한테 맞을뻔한 이후로 영어가 확 늘었습니다...

            생존영어


    ▷ 오직 외국을 나가야만 얻을 수 있는 아주 귀중한 창피

            귀중한 창피라는 말이 너무 와닿아요


    ▷ 역시 한분야의 고수는 한때는 초보였다는 말이 맞네

            누구나 한때는 왕초보 시절이 있죠 ㅎㅎ


    ▷ 형 파파고 쓰는거 봤어.

            아니거든 ㅡㅡ

           


    유튜브는 하나의 플랫폼이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사람'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직접 의견 교환이 되니 일방적인 소통의 legacy media(레거시 미디어- 텔레비젼, 신문, 라디오 등)보다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몰입도가 뛰어납니다. 




    >> 책 홍보 편





            현재 종합 베스트셀러, 영알남 전설의 라면받침대 바로가기  ㅋㅋㅋㅋㅋ



    ▷ 아니 형 페이지 하나하나마다 왜 글씨나 그림으로 꽉 채웠어 찢어서 메모용으로 쓸 수가 없잖아;

            미안해 ㅠㅠㅠㅠㅠㅠ


    ▷ 영알남책은 정말 대단합니다 책위에다 라면을 올려두면 면이 탱글탱글하게 유지가 됩니다 꼭 사십쇼 절대 불지 않습니다.


    ▷ 이책을 살지말지 고민중이시라면 무조건 사셔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정말 후회없는 선택입니다. 물론 전 아직 안 샀습니다.




    이 댓글들은 읽다가 너무 재미있어서 담아 봤습니다.ㅋㅋ 직접 쓴 책 홍보도 재치 있게 하고, cake 영어 앱을 다룰 때도 홍보인가 디스인가 모를 정도로 거부감 없이 소개하더라구요.


    자신의 책을 '라면받침대'에 비유하니 구독자의 댓글들도 찰지네요.^^






    91만 구독자의 인기 유튜버 영알남 컨텐츠 소개와 함께 영알남이 알려주는 유용한 영어 팁과 표현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교육 전공자답게 영어 교육과 소통으로서의 영어에 대해 확고한 철학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영알남YAN 채널과 함께 유튜브로 영어 공부 하면서 다양한 해외 문화도 즐겁게 체험해 보아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 드립니다.^^


    영어 유튜버 구독자 1위 올리버쌤의 채널 정보도 보고 가세요~!




    2020/04/29 - [외국어&자격증] - 영어유튜버 1위 올리버쌤 진돗개 왕자로 화제



    2020/05/13 - [외국어&자격증] - 2020 신조어 테스트 퀴즈 31가지








    댓글

Designed by Tistory.